경제지표

미국 무역수지

해선매니저박하림 2023. 10. 23. 12:17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의 경제지표 중 하나인 무역수지에 대해서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미국의 무역수지는 지속적으로 적자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지난 5월에는 소비회복에 따른 상품 수입 증가와 서비스 수출 부진이 동시에 나타나며 미국 무역수지 적자가 최고치를 경신하였습니다.

그러나 미국이 무역수지 적자를 대규모로 지속적으로 기록을 하고는 있지만 아무도 이를 두려워 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

그 이유에는 미국이 기축통화일 뿐만 아니라 무역수지 이외의도 자본 및 금융수지에서 미국 밖으로 나가있는 달러화가 다시 미국으로 환류되기 때문이죠

국부측면에서도 경상수지는 적자라고 해도 이는 자산가치 평가문제 등과 맞물려 전체적 수지상황을 표시해주는 것이 아니라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특히 미국은 군사, 정치, 경제 등 모든 면에서 세계를 대표하는 국가이기 때문에 세계적 위기시 마다 수년간 쌓았두었던 적자를 한번에 만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것들을 보면 미국(기축통화국)이기 때문에 가능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무역수지(Trade Blance)란?

 

무역으로 발생하는 국제수지, 즉 일정기간 수출입 거래에 의한 발생한 해당국과 타국간의 대금 수불액을 의미합니다. 무역수지의 움직임은 장기적으로는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반영하며, 단기적으로는 경기순환 등을 반영하기 때문에 국제수지항목 중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최근에는 흑자·적자의 크기가 평가절상·평가절하의 지표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무역수지와 무역외수지를 합하여 국제수지 중 경상수지라고 합니다. 무역수지의 계산방법은 국제통화기금 방식에 의하여 수출입 모두 FOB(free on board)가격으로 팡가하여 집계하는 것이 통상적입니다. FOB가격이라 함은 출항지의 선적도 가격을 말합니다.

나라에 따라서는 무역수지계산을 자국의 항구를 기준점으로 하여 수출입품 모두 그 기준점을 통과하는 때의 가격, 즉 수출의 FOB가격, 수입은 CIF(cost, insurance and freight)가격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CIF가격은 도착항까지의 선임·보험료를 포함한 가격입니다.

 

 

경제지표 미국 무역수지

 

 

발표시기

- 매월 15일경 오전 8시 30분(미 동부시간 기준)에 발표

중요도

-A

발표기관

- 미 상무부 통계국 및 경제조사국(Bureau Analysis, Department of Commerce)

내용

- 국제무역수지는 상품과 서비스의 수출입에서 발생하는 정체적인 무역수지의 흐름과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표로서, 만성적자국인 미국으로서는 무역수지 적자폭을 줄여줄 수 있는 수출이 중요성을 가집니다. 무역수지의 적자는 미국 산업의 해외경쟁력측 측면에서 마이너스 요소이고, 달러화 가치가 하락할 위험에 처해지게 됩니다. 또한, 무역수지 적자는 GDP예측에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영향

- 무역수지 적자폭의 확대는 미국 경제의 해외경쟁력 약화를 의미하므로 달러가 약세를 보임

- 예상치 상회 시 : 달럭 가치 상승 예상

- 예상치 하회 시 : 달러 가치 하락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