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해외선물이란 무엇일까

해선매니저박하림 2024. 2. 5. 12:18

안녕하세요

해외선물 정프로입니다.

해외선물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전 세계 주요 파생상품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선물 상품을 의미하며, 지수 및 금리, 통화, 금속, 에너지, 농축산물 등 다양한 상품들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물의 특성상 상승뿐 아니라 하락에도 투자를 할 수 있으므로 양방향성으로 한 차원 높은 투자전략을 구사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부터 해외선물의 특징을 한번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소 거래와 청산 가능

 

장외시장(off board market) 거래와는 달리 특정한 공인된 거래소 내에서 상장된 상품들만이 공개적으로 거래가 됩니다.

선물 거래소는 청산기관을 운영하는데, 매도자와 매입자의 중간에서 거래 상대방의 역할을 대행해 계약이행의 책임을 갖게 되며,

선물 계약 이행에 관해 매수 및 매도자 쌍방에 대해 보증하게 됨으로써 거래자들은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즉, 유동성 문제가 없다면 언제든지 미결제약정을 반대거래하여 청산할 수 있습니다.

표준화된 상품

 

 

거래 대상품의 규격 및 품질, 호가 단위, 인수도 방법 및 시기 등이 거래소가 정한대로 표준화 되어 있습니다. 상품의 표준화는 거래자가 오직 가격에만 집중할 수 있는 편리식으로 거래가 활성화되어 유동성이 커지게 되고 호가가 좁혀져 상대적으로 좋은 가격엥 거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양방향성 거래

 

선물거래는 매수 후 매도 거래뿐 아니라, 가격이 하락을 경우 먼저 매도 후 매수로 청산하는 거래를 통해 수익구조를 낼 수 있습니다. 양방향성 거래는 그 어떤 시장 환경에서도 변동성만 존재하게 된다면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로 선물거래가 갖고 있는 가장 큰 메리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24시간 가까운 거래시간

 

 

해외선물은 상품별로 거래시간이 상이하나, 시카고선물거래소(CME그룹)의 전상장 거래상품은 거의 23시간에 가까운 거래가 가능하게 됩니다.

해외주요국 주식시장은 한국시간 기준(서머타임 시행전)으로 아래표와 같으며, 각각의 시간이 겹치는 시간대에 유동성과 변동성이 증가되어 있습니다.

시장
개장시간
폐장시간
미국
PM 23:30
AM 6:00
일본
AM 09:00
PM 03:00
영국
PM 17:00
AM 1:30
호주
AM 09:00
PM 03:00

 

해외선물 증거금 제도

 

 

선물거래나 미래의 일정시점의 의해 일정한 상품을 미리 정한 가격으로 주고 받을 것을 체결하는 계약의 형태로 , 계약을 반드시 꼭 이행하겠다는 약속의 증표로 일정한 증거금을 선물회사에 납부해야 합니다. 증거금과 일반적 행위에서 나타나는 계약금의 가장 큰 차이는 선물을 사는 매수자뿐만아니라 선물을 파는 매도자도 증거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선물을 판 사람이 계약을 파기 하였을 경우 산 사람에게도 피해가 올 수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였을 때 합리적 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거금 제도와 거래소라는 청산기관이 계약의 이행을 보증을 해주므로 선물거래의 신용이 보장됩니다. 일반적인 상거래에서는 계약 불이행시 계약금을 매도자가 수취하게 되며 결국 계약응ㄹ 파기가 되지만 선물 시장은 이러한 가능성을 막기 위한 장치를 마련한 것입니다. 계약을 맺은 후 상품의 가격이 올랐을 시 매도 계약을 맺은 자가 손실을 보게 되어 향후 계약읠 불이행 가능성이 커지므로 거래소는 매도 계약을 맺은사람의 증거금에서 가격 상승분 만큼 매수자에게 지급을 합니다.

해외선물 증거금은 거래소에서 정한 일종의 약속 이행 보증금이라 볼 수 있습니다. 위탁증거금을 납입했을 경우 현물거래와 동일한 금액의 거래를 할 수 있고, 해외선물 거래를 유지토록 하기 위해 정해진 유지증거금 이하로 하락하였을 경우 개시 증거금 수준으로 추가증거금을 납부해야 거래를 유지토록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유지 증거금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를 마진콜이라 합니다. 고객이 추가증거금을 납부하지 않을 경우 미결제 약정 전부를 장중 시장가격으로 반대매매를 하영 계약 청산을 하게 됩니다.

위탁증거금 - 거래를 시작할 때 납부를 해야하는 금액

유지증거금 - 거래를 하는 동안 최소한 유지를 해야하는 수준의 금액

추가증거금 - 마진콜 발생시 위탁증거금 수준까지 추가로 납입을 해야 하는 금액

 

 

레버리지 Leverege 효과

선물거래는 해외선물 증거금 제도로 인하여 현물거래에 비해 투자금액이 상대적으로 작기에 투자금액 대비하여 손익의 폭도 큽니다. 레버리지 효과는 선물거래의 최대 메리트 조건이라 말할 수 있으며 거래대금 총액 대비 3~7%의 증거금만으로도 충분히 거래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일일정산 제도

 

 

선물거래는 그날의 당일 거래한 가격과 거래소 당일 청산가의 차액을 계산해 이익이 난 경우는 거래계좌로 받으며, 손실이 난 경우에는 거래계좌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일일정산 제도는 청산된 거래뿐만 아니라 미결제약정(Open Position: 청산되지 않은 포지션) 또한 매일 당일의 정산가격에 의거하여 평가하고 이에 따라 손익구조가 자신의 예탁금액 잔고를 파악하여 필요한 증거금 수준을 만족하는지 파악해낼 수 있습니다.